series 001/100

whoknow Lab's Manifesto

Subject

Date

about whoknow Lab

2020.04.13

프로젝트 시리즈 100의 대망의 첫 번째 작업.

주제는 후노랩의 Manifesto 입니다.


① 세상을 흥분되는 놀이동산으로.
② 최대한 자주, 최대한 빨리 실패하라.
③ 디자인은 심미성이 아니라 실용성이다.
④ 열정은 비바람 속 작은 불씨이다. 그것을 습관이라는 천막으로 보호하라.
⑤ 돈 몇 푼 때문에 움직이지 말라.
⑥ 문제가 생기면 주저 말고 도움을 청하라. 절대 거절당하지 않는다.
⑦ “원래 이렇게 해”라는 말은 자신과 조직을 도태시키는 최적의 문장이다.
⑧ 시스템에 불만이 있으면 모두 표출하고 바꿔라.
⑨ 하루를 기분 좋은 아침 인사로 시작하라. 그것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⑩ 열 개 항목을 억지로 채울 필요는 없다.

후노랩의 철학과 비전의 지표, [whoknow Lab's manifesto]

후노랩은 whoknow Lab's manifesto가 있다.

후노랩이라는 브랜드의 DNA가 담겨있는 선언문으로, 외부적으로 우리의 성격을 드러내고

직원들에게는 가슴속에 우리다움을 항상 새겨놓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다.

기업마다 고유의 manifesto를 설정해 두는데, 이것은 타 기업과의 변별력을 키울 수 있다. 나만의 아이덴티티, 성격 등 진정성을 담아 해리포터에서 마법 지팡이를 처음 고르듯 한 문장 한 문장 pick 한다면 타 기업의 뛰어난 기술력, 정보력을 이길 수 있는 파워가 생긴다. 포커스가 돈이 아니라 뛰는 가슴에 있기 때문이다.

① 세상을 흥분되는 놀이동산으로.

후노랩의 슬로건. 우리는 일상이라는 단어에 꼭 따라붙는 [지루함], [반복] 등 부정적인 단어들을 세상에서 완전히 없애기 위해 태어났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일상이 얼마나 흥분되고 재밌는 일들이 많은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에 포커스를 둔다. 언제까지? 지구 밖의 생명체들에게 '지구라는 행성은 정말 흥미진진한 놀이동산이'라는 이미지가 새겨질 때까지.

​​

② 최대한 자주, 최대한 빨리 실패하라.

모든 일들의 프로세스는 스프린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용어가 스프린트든 린이든 애자일이든 그것은 중요치 않다.) 완성도는 최종적인 결과물에서만 신경을 쓴다. 100점 맞을 때까지 무한하게 틀린 부분만 수정해서 제출하는 반칙을 쓰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작업의 단위를 최소화하고, 처음 기획했던 방향성에서 크게 틀어질 일이 없어진다. 우리는 회복 가능한 작은 실패들을 칭찬한다. 그리고 한 번의 시도로 얻은 성공을 경계한다. 실패는 분석을 불러 기업을 성장을 시키며 성공은 자만을 불러 기업을 위험에 빠트린다.

③ 디자인은 심미성이 아니라 실용성이다.

디자인은 '문제 해결'이다. 태초에 디자인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결과물을 인간의 사용성에 최적화하기 위해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실용성보다 심미성을 우선시해서 반짝하고 사라지는 디자인들이 너무나도 많다.

④ 열정은 비바람 속 작은 불씨이다. 그것을 습관이라는 천막으로 보호하라

열정이라는 단어는 굉장히 매력적인 이성과 같다. 사랑에도 유효기간이 있듯, 열정에도 기한이 있다. 열정을 향한 과도한 맹신은 자칫하면 아무런 결과물이 없고 시간만 낭비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 하지만 그 열정을 습관으로 만들면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⑤ 돈 몇 푼 때문에 움직이지 말라.

작은 돈에 집착하면 큰돈을 놓친다. 작은 돈 때문에 가치 있는 일을 놓치지 말라.

⑥ 문제가 생기면 주저 말고 도움을 청하라. 절대 거절당하지 않는다.

스티브 잡스가 인생을 살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와달라는 말을 하지 않아 도움을 받지 못한다. 나는 도움을 청했을 때 도와주길 꺼려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들은 절대 전화기를 들어 부탁을 하지 않는다."​ 필요가 생기면 고민하지 말고 곧바로 도움을 청하라.

자신이 불과 5초 전 자신 있게 말한 의견에 갑자기 의심이 생기면 곧바로 정정하라.

100번의 설명에도 이해가 되지 않는가? 다시 한 번 더 요구하라.

자신의 어처구니없는 실수로 문제가 발생할 것 같은가? 그 사실을 곧바로 옆사람에게 알려라.

아무도 당신을 비웃지 않을 것이고, 그대신 고백한 용기에 칭찬을 할 것이다.

후노랩은 그 어떠한 도움에도 절대 거절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

⑦ “원래 이렇게 해”라는 말은 자신과 조직을 도태시키는 최적의 문장이다. 

'왜 이렇게 하는 거지?'라는 질문에 '원래 다들 그렇게 하니까'라는 답변은 조직이 도태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왜 그렇게 하는지 모르는 것은 결국 아무 통찰 없이 남들을 따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⑧ 시스템에 불만이 있으면 모두 표출하고 바꿔라.

조직의 시스템에 불만이 있으면 자신 있게 의사 결정권자에게 모두 표출하라.

어떤 점이 화나고 어떤 점이 답답한지 알려줘라. 증거와 뛰어난 해결책만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의견을 곧바로 반영할 것이다.

⑨ 하루를 기분 좋은 아침 인사로 시작하라. 그것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오전은 하루를 시작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간대이다. 회사에 출근해서 가벼운 미소와 함께 기분 좋은 인사를 건네면 상대방과 자신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에 좋은 기운을 감돌게 한다.

 

⑩ 열 개 항목을 억지로 채울 필요는 없다.

세상의 어떠한 규칙도 모두 지킬 필요는 없다. 규칙의 몇 가지를 어기는 것만큼 흥분되고 재밌는 것은 없다.

이상 열가지가 whoknow Lab의 선언문이다. 

일을 하다보면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는 조직인지 잊을때가 많으므로

세상과 사내에 우리의 사명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후노랩은 위 선언들을 잊지 않고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는 조직이 될 것이라 약속한다.​

2020.04.11

main logo_G2 copy.png

​토탈 브랜딩 솔루션, whoknow Lab, 후노랩, 브랜딩, 로고디자인, 브랜드로고, 디자인에이전시, 포스터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카페로고, 로고제작업체,로고제작문의, 카페 로고 디자인, BRAND DESIGN PARK